Pct block logo.png
가이드 · 커맨드 · 마일스톤 · 스키매틱 · · 교통 · 블록TV · 프랜차이즈 · 서버 터진 시각
문서 템플릿

도로

도로는 플레이시티 블록의 핵심 교통로이자 도시를 건설할 때 가장 처음으로 건설하게되는 기반 시설이다. 따라서 도시 내부의 소통 뿐 아니라 각 도시를 잇는 가장 흔한 교통로이기도 하며, 외부 연결의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도로 건설은 표준 규격이 가장 강조되곤 한다.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대중교통

버스

버스교통은 버스, 철도, 항공으로 정의되는 3대 대중교통 수단 중에서 유일하게 민간 부문이 활성화되어있는 분야이다. 시내버스의 경우 공영제가 다소 우세하나 고속버스 등 장거리 버스 노선은 시외버스터미널 건설 등에 있어 민간사업자의 진출도 권장되는 편이다. 이는 버스가 철도와 항공과 다르게 기존 도시기반 시설을 이용하며, 각 터미널과 정류장은 선이 아닌 점의 영역을 차지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업자의 진출에 제약이 적은 편이다. 또한 이러한 장점으로 도시 건설과 계획에 주는 방해요소가 적고, 오히려 도시 내부 네트워크를 강하게 이어주는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터미널을 지어 인근 상권을 부흥시키고 각 도시만의 차별화되는 매력과 구경 요소들을 강조할 수도 있다.

청교공 로고 원색.png 청산도 시내버스
급행 일반 심야
일반버스
1,2권역 101 102 103 104
106 107 261 270
3,4권역 301 304 305 306
401 402 430 450
급행버스
1001 1001 1002 1003 1004

철도

광역철도공사
플레이시티 블록의 철도 노선
고속철도 중앙고속선 청산고속선
간선철도 중앙선
중부내륙선
해남선
청산선
들안선
해강선
광역철도 블록공항선

플레이시티 블록의 철도교통수단은 100% 공영제로 운영되고 있어, 철도 소유와 운영 모두 공공기관 또는 공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다. 2021년 내로 각 도내 모든 도시철도망을 도 교통공사로 이관하고 도 교통공사 범위 밖에있는 광역철도를 폐지, 도시철도로 기능을 대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정지작업으로 2020년 12월부터 등록되는 도시의 철도교통은 자동으로 도 교통공사로 이관되며, 나머지 도시에 한해서도 순차적으로 이관 작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서버 내 철도 사업의 경우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뉘며, 공공부문은 철도 계획·건설과 운영을, 민간부문은 필요시 철도 건설 참여와 차량정비외주, 티켓 판매 대행업과 상품 개발을 주로 하게 된다.

철도교통의 경우 타 대중교통수단과 다르게 복수의 도시 또는 도시내 연속된 부지를 경유하기 때문에 과거부터 철도부문 완전 공영화는 불가피했던 것으로 예견되어왔다. 또한 철도 부문은 이해관계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과거 사례와 타 서버 사례를 참고하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철도 계획과 건설에 있어 관리 및 운영 측면의 개입 여지를 대폭 경감시키고, 철도부문 효율화를 위해 2020년 8월부터 도 교통공사 설립으로 수직적 관리체계를 형성해나가고 있다.

고속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남해교통공사-마크.png 남해권 전철 노선
아리울 1호선 아리울 2호선 아리울 3호선 아리울 4호선
신내 1호선 지산선 서부선 박재선
도성순환선 도성선
NEX.png 남해권급행철도
남해도 · 청산도 · 해강도
청산교통공사화이트.png
청산권 전철 노선
청산 1호선 은산 2호선 청산 3호선 은산 4호선 들안서면선
화명 1호선 화명 2호선 화명 3호선 동림 1호선 동림 2호선
두도 1호선 두도 2호선 - - -
남해도 · 청산도 · 해강도
해강교통공사하얀색.png
해강권 전철 노선
진천선 한밭선 함학선 진천 1호선 진천 2호선
한밭 1호선 한밭 2호선 강서선 한밭 3호선 해강해안선
남해도 · 청산도 · 해강도

해운

블록의 해운 산업은 화물 위주이다. 주요 화물항으로는 망원항, 온주항, 아리울항이 있다.

항만 항만코드 위치 개항일 비고
망원항 MAN 해강도 망원시
아리울항 ARI 남해도 아리울시
온주항 ONJ 해강도 온주시

항공

항공은 블록에서 가장 발달하지 못한 분야이다. 맵의 규모가 제주도 정도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도시간을 이동하는 항공교통은 성립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권역별 공항과 소규모 비행장 건설 등 블록 내 항공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다.

수도 청라특별시의 관문공항으로, 2019년 2월부터 계획되었다. 반도 지형의 특성 상 동서로 놓인 활주로가 청라와 남해도 지자체 사이의 교통로를 막을 우려가 있어서 건설이 중단되었다.
해강북도 함학시에 건설될 공항이다. 실제 공항의 규격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과거에 논의되었던 청산권 공항인 오천공항을 대체하여 블록 북동부 항공 수요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해도에 건설될 예정인 공항이다.
청산도 들안시에 위치한 비행장이다. 블록 최초의 비행장이다.
공항 PATO B-Site 위치 개항일 비고
청라공항 CNA B-01 청라특별시 미정 블록 최초의 활주로
알뜨란비행장 ALT B-03 청산도 들안시 2020년 8월 16일
함학국제공항 HAM B-05 해강도 함학시 2020년 9월 27일
신내비행장 SIN B-06 남해도 신내시 미정 계획중
남해국제공항 NAM B-07 남해도 미정 계획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