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대한민국의 마인크래프트 건축 서버이다.

2014년 심아트에서 시작된 건축 서버인 마크플래닛을 처음으로 하며, 2016년 카페를 옮겨 재개하였다. 그러다 다시 카페를 옮겨 2018년 말 재개되었다.

국내에서 보기 드문 자유형 도시건축서버이며 현대건축을 주력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서버 내에 현대 건축물들이 대부분이다. 물론 전통 건축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져 현재는 한옥 건축물도 굉장히 많은 편이다.[1]

현재 가로세로 약 40,000블럭의 초대형 맵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시티즈 온 플래닛 시절까지 모두 합쳐도 역대 최대 규모의 맵이다. 현재 맵은 2020년 8월 확장된 것이다.

2016년 3월 시작된 플래닛 9번째 시즌부터 월드페인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맵 규모가 커졌다.

청라특별시

블록서버의 수도로, 크게는 청라반도라고 불리는 지형에 위치해있으며,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있어 유저등록을 마친다면 바로 건축을 시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단, 건축 시 각 구역의 용도와 고도제한에 유의하여야 한다.

과거에 청라특별시 부속섬이 존재하였으며 섬 가운데 한 곳엔 도산시라는 기초자치단체가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모두 사라지고 폐지된 상태이다.

기초자치단체

플레이시티 블록서버는 2019년 1월 10일 부터 시행된 도시등록제에 따라 신청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도시를 신청해 건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등록된 도시는 신청자가 자유롭게 도로망을 계획하고, 다양한 시설들을 건설할 수 있어 청라특별시 건축에 비해 훨씬 높은 자유도를 보장받는다. 이 때문에 도시를 운영하는 건축가는 비교적 청라 방문이 뜸해지게 되기도 한다.

  1. 특히 지산시에서 한옥을 많이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