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시티 블록의 대학교
국립 국립남해대학교.svg 국립남해대학교
신내교육대학교.svg 신내교육대학교
오천교육대학교 엠블럼.svg 오천교육대학교
청라대학교 · 청산대학교 엠블럼.svg 청산대학교
함학교육대학교 UI.svg 함학교육대학교 · 해강대학교 엠블럼.svg 해강대학교
공립 도성종합기술원.svg 도성종합기술원
박재공과대학교.svg 박재공과대학교
심양인민대학교 UI.svg 심양인민대학교
아리울대학교.svg 아리울대학교 · 아리울예술원.svg 아리울예술원
지산전통문화대학교.svg 지산전통문화대학교
한밭시립대학교.png 한밭대학교 · 화명대학교 엠블럼.svg 화명대학교
사립 강동체육대학교 엠블럼.svg 강동체육대학교 · 계림대학교
동림교육대학교 엠블럼.svg 동림대학교
명월예술대학 엠블럼.svg 명월예술대학 · 미리내대학교 UI.svg 미리내대학교
BYU 심볼.svg 백양대학교 · 비산대학교 엠블럼.svg 비산대학교
숙정대학.png 숙정대학교
연화대학교 엠블럼.svg 연화대학교 · 유성대학교.svg 유성대학교
지산대학교
채풀의과대학교 UI.svg 채풀의과대학교
전문 홍림대학교 UI.svg 홍림대학교
도성종합기술원
都城綜合技術院
Dosung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도성종합기술원.svg
교훈 창의 성실 진취
상징
교목 소나무
교화 백일홍
교색 DIST Red
슬로건 기술의 장막을 걷어 올리다
분류 공립대학
재단 및 법인 공립대학법인 도성학당
개교 2021년 12월
총장 태기원
학생 수 학사과정: 952명
대학원과정: 1,233명
교직원 수 교수 192명
주소 아리울시 도성구 국제과기로

도성종합기술원(都城綜合技術院한자 Dosung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영어 DIST약칭)는 남해도의 이공계 연구중심 특수대학이다.

약칭은 DIST이고 디스트라고 읽는다. 모든 과목에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소수정예로 운영되기 때문에 모든 학생은 교수와 소속 연구원의 세심한 지도 하에 차세대 과학기술인으로 육성된다.

본래 첨단 과학 기술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나, 2015년부터 학사 과정을 설치하여 운영중에 있다. 현재도 연구 기능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어 교육 커리큘럼을 받는 학생과 연구원을 동시에 볼 수 있다. 도성종합기술원이 태생적으로 종합 과학기술 연구기관이기 때문에 우수 학생들 중 일부는 교수의 권유로 졸업 후 그대로 전속되는 경우도 있다.

플레이시티 블록의 첫 전문연구기관이자 연구중심 특수대학으로, 재단 소유주인 남해도에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재정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재학생 지원이 잘 되어있는 편이다.

학교

4년제 학사 과정과 대학원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입학 정원은 학사 과정 기준 200명으로, 총 800명이다. 대학원 정원은 1,200명.[1]

전공과정

도성종합기술원 전공과정
물리전공 화학전공 생명과학전공 지구환경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 신소재공학전공 전기전자컴퓨터전공 융합전공

학기 등록비는 350만원이지만 이중 250만원이 기본 공제된다. 따라서 100만원 가량의 수업료만 납부하면 되는데, 이마저도 평균 환급률이 60%가 넘는다. 또한 수학지원금 명목으로 월 24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다. 기숙사 비용은 월 8만원으로, 이용하는 경우 수학지원금에서 자동 공제된다. 수학지원금은 학부 등록을 유지한 경우 방학 기간에도 지급되기 때문에 기숙사 비용도 계속 지원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학기 100만원의 수업료를 전혀 환급받지 않는다 해도 기숙사 비용 포함 연간 순 지불 비용은 8만원 정도이다. 만약 수업료의 60%를 환급받는다면 연간 112만원이 남는다.

시설

아리울시 북부 지역에 위치해있는데 주변이 숲으로 둘러싸여있어 도심과 달리 쾌적하다. 하지만 인근에 청라공항이 있어 항공기 소음도 들리는 편이다. 캠퍼스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으로, 기본적으로 아리울시 외곽에 위치한데다 보안상 정문에서 기술원 입구까지의 도로가 길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도보 이동이 다소 불편하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이 기숙사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단점이 어느정도 상쇄된다.[2][3]

각주

  1. 단, 군 휴학 등의 영향으로 실제 등록되어있는 재학생 수는 이보다 더 많은 수준이다.
  2. 그러나 기숙사도 정문에 가까워 실제 시설까지 도보 이동 거리가 갈다.
  3. 최근엔 숲을 가로지르는 도보 전용 단축로 개설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