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울시의 관내도로
고속화도로
대로
국제대로 · 남산대로 · 담재로 · 아리울대로 · 운종로 · 태원로
매화로 · 문교로 · 사직로 · 운정로 · 하나로
가화동길 · 지라사길

개요

국제대로아리울시의 주간선도로이다. 가장 넓은 구간의 차로 수가 왕복 16차로[1] 수준으로, 아리울시에서 가장 클 뿐 아니라 플레이시티 블록에서도 가장 넓은 도로이다. 최대 폭은 70m 수준이다. 차로 수 기준 뿐 아니라 가로 너비 면에서도 가장 넓다. 망원시에 있는 도로보다 살짝 넓은 정도이다.

특징

아리울 시내 대부분의 도로에 비해 이 도로가 이렇게 넓게 건설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이 지역이 근대까지도 구도심에서 벗어나 비교적 개발이 더딘 지역이었고, 너른 지대였기 때문에 도로 폭을 여유롭게 건설할 수 있었다. 물론 현대 아리울시의 도시개발 가치관에 따르면 도로 폭을 줄이고 보행자 친화적인 도시를 만드는 것과 배치되는 성격의 도로이긴 하다.

아리울시에서 가장 넓은 도로인 것 만큼이나 통행하는 차량이 많은데, 국제대로라는 이름에 걸맞게 금융기관과 기업, 대형 유통시설 등이 자리잡고 있다. 사실 도로명을 이런 지역적 특성에서 따온 것이 맞다.

연계도로

주요시설

대중교통

버스

중앙버스전용차로

국제대로는 아리울시의 다른 도로보다 넓은 이점을 활용해 처음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여 버스 운행 속도를 증가시켰다.[2] 중앙버스전용차로는 3~4차로 정도의 공간을 사용하는데 국제대로는 차로 수가 많아 전용차로 설치 후에도 수용 가능한 교통량이 많은 편이다. 아리울대학교 구간까지 설치되어있다.

버스 노선

각주

  1. 교차로 부근에서 17차로까지 확장된다.
  2. 본래 운종로에 먼저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가 진행되었으나, 모종의 사유로 전용차로 설치 계획이 취소되어 일반도로로 환원되었다. 추후 다시 개설 계획이 있는지는 불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