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가배원 커피농장아리울시 도성구에 위치한 가배원의 커피, 차 재배를 위한 농장이다.

상세

아리울시 서부 농업구역의 상당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가배원 수요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을 뿐더러, 기존 은산시에 계획되었던 가배원 은산농장 계획이 사실상 취소 수순을 밟으며 아리울농장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공식적으로는 커피농장을 표방하고 있지만 겉으로 보기엔 녹차밭에 더 가까워보인다.[1][2]

아리울시의 서부 지역이 도시로 개발되지 않고 농업구역으로 남을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였다. 이 지역은 옛날부터 농지였는데, 서부지역을 제외한 본토 지역[3]은 모두 도심지로 개발된 상태이다.

시설

농장 자체는 개방되어있어 별도의 입장료가 없지만 가배원 커피박물관 등 일부 시설물은 입장료를 지불하고 들어가야하는 관광시설이다.

  • 유료 시설 관람료
구분 입장료
대인(만15세 이상) 3,000원
소인(만15세 미만) 1,000원

가배원 커피공장

2022년 현재 신축계획이 있다. 이 곳에 공장을 신설하면 커피와 차의 산지에서 바로 가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그만큼 운송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가배원 커피박물관

가배원 커피농장 부설 박물관. 가배원과 관련하여 전시, 체험공간과 전용 음료를 파는 매장 등 관광지로서의 기능을 한다.

  1. 사실 기후적으로도 커피콩 재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2. 녹차 또한 재배에 유리한 조건은 아니지만, 가배원이 확보한 유일한 농지인 만큼 농장을 꾸준히 운영해오고 있다.
  3. 아라내수로 기준 서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