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플레이시티 블록의 도시

개요

역사

지리

요약하자면 대체적으로 평지 지역이나 동쪽은 산세가 매우 험하다.

아리울은 신내시, 지산시와 마찬가지로 남해평야 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남해평야를 가르는 강이 세 도시의 경계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리울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전형적인 동고서저 지형으로, 동쪽에는 거대한 남해산맥이 자리잡고 있어 아리울 시내 대부분의 산이 동쪽에 위치해있다. 아리울 남해산맥의 산들은 거대한 절벽과 협곡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때문에 탐방과 개발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강/하천

도심

기후

행정구역

아리울시는 산하에 3개의 행정구를 두고 있다. 2019년까진 행정구역이 정확하게 획정되지 않아 5개 구 이상이었던 적도 있었으나,[1] 2020년 들어 현실성을 감안 행정구 개수를 세 개로 획정하고 가장 먼저 도성구가 구 명칭을 확정했다. 현재도 도성구의 개발이 가장 많이 진척된 상황.

도성구

아리울에서 가장 처음으로 개발된 지역으로 워프센터가 이곳에 위치해있다. 일반적으로 초기에 개발한 구역은 재개발되거나 버려지기 쉬운데 아리울 도성구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그런 과거의 전례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시간이 지나도 활력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를 개발하고 있으며, 꾸준한 시설 수준 향상과 도시가치 상승을 위한 노력을 통해 현재는 블록서버 내 행정구 중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편이다.

인구

본래 아리울은 일반적인 도시와 마찬가지로 다수의 아파트 단지를 유치해 건설하고 있었으나, 2020 아리울 도시계획에서 기존 아파트 단지 계획들이 대거 철회되거나 취소되고, 아리울형 주거단지 개발에 나섰기 때문에 2019년 행정보고에서의 인구와 큰 차이가 있는 편이다.

현재 아리울 도성구가 개발된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특히 주거단지는 여전히 도성구에만 위치해있기 때문에 도성구 인구가 곧 아리울 인구이다.

기관

본부 및 사업소

공사 및 출연기관

공사, 공단
출연기관

관련기관

교통

도로

철도

도시철도

아리울은 여타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자체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도시이며, 운영기관은 남해교통공사이기 때문에 남해도에서 통합 관리하는 노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아리울도시철도 1호선

아리울 1호선은 노선의 명칭에 걸맞게 아리울의 주요 지역을 지나가는데, 아리울 워프센터부터 서아리울역, 아리울역을 모두 관통하기 때문에 중요도가 대단한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버스

남해도는 도내 버스 노선을 통합 관리하는데, 따라서 버스 번호체계도 타 도시[2]와 연동되어있다.

광역버스

시내버스

경제

관광·문화

유적지

박물관·미술관

  • 아리울 천주교성지공원 전시관
도성구 공학동에 위치한 아리울 천주교성지공원 전시관은 아리울 천주교의 태동을 기념하고 천주교 성직자들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공간이다. 콘솔레이션 홀(Consolation Hall), 하늘 광장(Sky Plaza) 등 시설이 있다.

주요 관광지

  • 아리울예술고가
첫공원부터 서아리울역까지 이어지는 고가공원. 아리울 도성구가 아리울의 첫 개발지역으로서 향후 시간이 지난 뒤에도 낙후하지 않도록 도시재생 차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로, 고가 공원화를 통해 주변 건물과의 공존과 상생을 이뤄냈으며 다양한 연계 시설을 통해 도성구 북부 지역 전체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 가화동 한옥마을
아리울 서부에 위치한 대규모 한옥 단지로 다양한 먹거리와 문화 체험 시설이 위치해있다.

공원 및 광장

  • 첫공원
  • 선목동 빛금

축제

교육

산업

스포츠

도시개발

여담

  • 블록서버에서 가장 오래된 워프센터와 일반도시 중 가장 오래된 도로가 아리울에 있다.

관련 항목

남해도

각주

  1. 덕산구청사 건립 등
  2. 지산시, 신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