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rm white.png
구름
구름
건설 구름 C&T
식품 구름제과
유통 MMN

틀:블록정보/기업 구름은 플레이시티 블록의 기업집단 이다.

역사

구름의 설립자 정상운은 청산도 미리내시에서 상운상회를 열었다. 이게 구름의 시초이다. 상운상회는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처음엔 작은 과자가게로 시작하였는데 주변 과자가게에 비해 장사가 잘되었다. 그 비결은 정상운의 입담이 오는 손님들을 단골 손님으로 만들었고, 많은 돈을 번 정상운은 가게를 확장해 과자만 파는게 아닌 여러 생활물품을 함께 판매하게된다.

상운상회가 점점 성장하자 정상운은 과자 공장을 세우고 상운제과를 설립한다.(현 구름제과의 시초이다.) 본격적인 제과 사업에 뛰어들고 전국 곳곳에 상운제과의 과자를 유통시킨다. 많은 제과중 특히 구름껌이 주력 제품이었고 나중엔 상운제과라는 명칭보다 구름껌이 대중들에게 더 유명해져서 정상운은 상운제과를 구름제과로 변경하였다.

구름제과가 승승장구 하면서 정상운은 가업 확장을 마음먹고 우성산업(현 구름C&T)의 김선우와 손을 잡고 건설 사업에 뛰어든다. 우성산업은 당시 재정이 부족한 상황이었는데 구름제과가 재정을 지원해주면서 우성산업은 제대로된 건설업을 할수 있었다. 이후 우성산업은 상가 건물 건설에 집중하는데 이는 정상운의 아이디어였고 이때 우성산업이 짓는 상가에 Moning to MidNight(현재의 엠엠엔) 을 들이면서 편의점 사업을 시작한다.

각주